[검색엔진 상위등록] 블로그 마케팅을 할까? 키워드 광고를 할까?
블로그 운영, 키워드 광고는 이렇게 해 보세요.
CPC단가가 비교적 저렴한 키워드는 광고를 하시는게 더 빠르고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광고비가 비싼 키워드는 지식, 블로그, 커뮤니티, UCC 등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신, 블로그 운영은 대행사에 맡기지 마시고 직접 하시구요.
블로그 운영, 그것 생각하시는것 처럼 어렵지도 않고 겁 먹을 필요 전혀 없습니다.
연세가 60, 70이 되신 사장님께서도 블로거 개설에서 운영방법을 배워 혼자서도 잘 하고 계십니다.
키워드 광고건, 블로그 마케팅이건 컴퓨터 실력이나 지식과는 그다지 관계없습니다.
오히려 지금까지 사업을 해 오면서 느낀 고객의 심리를 잘 읽어 낼 수 있는 기술이 더 중요 합니다.
한 달에 광고비를 수 백만원 이상을 투자하고 있는데도 매출이 없다는 분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 분들이 실패한 이유는 딱 한 가지에요.
광고는 어떻게 하는것인지(대행사에 맡겼건, 직접했건) 잘 알고 있을지 모르지만
고객이 어떤것을 원하는 것인지를 파악 못한 것이 그 원인 입니다.
왜? 그럴까요?
광고를 보고 찾아왔던 고객은 절대 이런 저런 자신의 생각을 광고주한테 말해 주지않거든요.
고객이야 그냥 소비자 입장에서 마음에 드는 상품, 서비스만 골라보면 그게 다 입니다.
헌데, 블로그는 어떤가요?
내 블로그를 찾아 온 방문객은 이런 저런 자신의 의견,생각을 과감없이 들려줍니다.
때로는 강도 높은 비판을 해 주기도 하고, 때론 아낌없는 칭찬을 주기도 합니다.
이는 마치 신문, TV, 잡지와 같은 기존 매체와 블로그의 차이점과 비슷하다고 생각 합니다.
지금까지의 신문, TV, 잡지는 일방적으로 혼자 얘기하는, 홍보하는 것에 불과 했지만
블로그는 현재 고객과, 잠재 고객과, 심지어 불만을 가졌던 안티와도 다이렉트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실지 대략 감이 잡히나요?
키워드 광고, 블로그 마케팅 모두 해 봐야할 분야고, 그 만큼 가치있는 마케팅 기법들입니다.
본인 스스로가 얼마나 정확한 개념을 잡고 시작하는가에 달렸다고 볼 수 있죠.
키워드 광고에 대해서 알려주고, 교육시켜 주는 곳은 많았지만, 그 효과를 정확히 분석해서
개선책을 제시해 주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제가 보기엔 거의 없었습니다.- 컨설팅 구조가 될 수 없는 국내의 키워드 광고 시장 속성 때문에 어려운 문제라 생각 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블로그 마케팅' 과 '지식 마케팅' 그리고 이를 혼용하는
'블로그 지식 마케팅' 의 차이점과 활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개인적 경험으론 '블로그 지식 마케팅'이란 말이 참 괜찮은 것 같고 실제 그 효과도 좋은것 같습니다.
블로그 지식 마케팅 = 기존의 포털 지식 형태가 아닌 개인 블로그를 활용해서 좀 더 깊이 있는
정보, 지식을 전달 하는 것을 뜻 합니다.(메타 블로그, 오픈캐스트가 이런 비슷한 개념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도 해 봅니다. 컨텐츠 신디케이션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