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 - 네이버 상위노출 방법
1. 특정 검색어를 정한다.(대표 키워드로 정하는 것이 좋다).
2. 대표 키워드에서 파생될 수 있는 내 상품(서비스) 관련 키워드를 추린다.(참고로 3,000개 정도는 만들어 봐야 키워드 만들었다는 명함을 내밀 수 있다- 더 이상 만들 키워드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마케팅할 준비가 안 됐다고 봐야 한다. 순전히 고객입장, 고객 눈 높이가 아닌 자신의, 판매자의 눈으로만 보니 키워드가 더 안 나올 뿐이다. 키워드는 고객 입장- 검색자 입장에서 찾자.)
3. 정리한 키워드로 네이버에서 직접 검색한다.
4. 검색 결과 패턴을 메모해 가면서 그 결과를 비교한다.(검색결과 패턴이란? -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순서를 말 한다. 네이버 검색팀에서도 밝혔듯이 검색 쿼리에 따라 지식이 먼저 나오는 경우, 블로그가 먼저 나오는 경우, 카페가 먼저 나오는 경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5. 이 작업을 반복해 보면 어떤 키워드로 어떤 영역을 노려야 상위노출이 즉시 가능한지 보인다.
* 참고로, 불법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가끔 마케팅 대행사에서 블로그 포스트를 상위에 몇 개 올려주겠다고 제안을 하고, 실제 결과적으로 상위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2중 하나입니다.
1. 작업한 키워드가 순간적으로 우연찮게 해당 알고리즘에 매칭 되었을 때.
2. 네이버 봇이 초벌 검색을 할 때 스팸 필터링에 배제된 경우 또는 조작된 트래픽으로 '순간적'으로 클릭 인기도 랭킹을 올렸을 때.
'순간적' 이라고 설명한 이유는 상위 노출 후 그 결과가 그다지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기 때문 입니다.(그러나 결국 그 결과는 마케팅 차원에서는 비참게 끝나 버린다. - 즉, 대행사에서는 이미 비용을 다 챙겼고, 고객이 클레임을 제기할 수 없는 상식적으로 말도 안되는 조건으로 계약을 맺기 때문이다.)
근본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마케팅 효과를 볼려면 이러한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분명 피곤한 방법이 맞을 것이다 - 이 쯤 정도되면 머리 아프다고 이미 포기한 사람도 있을 법하다. 하지만, 방법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