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의 영향, 정적 페이지와 동적 페이지 구성
블로그 PART2로 들어 온 후 검색엔진 최적화(SEO) 관련해서는 오랜만에 글 올리는것 같습니다.
오늘은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을 위해 검색엔진 최적화 관련 간단한 팁 2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Tip 1. 검색엔진 최적화에 주는 영향 - 정적인 페이지 vs 동적인 페이지
정적 페이지, 동적 페이지 이렇게 설명하면 쉽게 이해가 되지 않겠지요.(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이미지 자료로 설명을 대신할께요.
검색엔진 최적화 - 동적 페이지 구성
검색엔진 최적화(SEO)- 동적 페이지 보다는 정적 페이지가 유리 합니다.
동적 페이지란 위에 자료 화면에 보신대로 웹 페이지 주소 구성을 보시면 됩니다.
보통 홈페이지 게시판을 짤 때에는 게시판 1개를 만들도 보더(board)에 별도 고유 넘버링(코드 넘버)을
부여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프로그램적으로나 홈페이지 관리 차원에서도 편리하게 때문에 대부분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동적 페이지의 주소 가운데 보시면 /board/view.html?code= 으로 잡히는 부분이 보이시지요?
즉, ? 표 뒤에 나오는 코드 번호로 게시판을 구분해 두었다가 이를 불러와 보여주는 방식 입니다.
반면 정적 페이지를 보시면요.
검색엔진 최적화(SEO)-정적인 페이지 구성
검색엔진 최적화(SEO)- 정적 페이지 구성
정적 페이지이라고 해서 특별난 것은 없습니다.
단지, 위 동적 페이지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주소 체계가 각 게시물 마다 별도로
붙게된다는 점이죠.
이는 실제로 글을 읽는 방문자, 검색자들은 크게 신경쓸 필요도 없고 유심히 관심 가질 일도 못 됩니다.
하지만, 검색엔진 로봇의 시각으로 보게되면 큰 차이점을 보이게 됩니다.
동적인 페이지 구성 형태로 1,000개의 게시물을 올리더라도 검색엔진에서는 게시판(board) 1개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정적 페이지는 1,000개의 게시물을 각각 인식하여 1,000개의 웹 문서로 검색되게 해 줍니다.
즉, 동일시간대비 웹 문서 작업을 했을 때 같은 문서 갯수로 얻을 수 있는 노출빈도에서 정적 페이지가 앞선다는 것이죠. 더 중요한 점은 동적 페이지는 프로그램 구성 특성상 각 게시물 마다 검색 최적화를 해 주는데 한계가 있지만, 정적 페이지는 각 게시물(웹 문서) 단위 별로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덧) 어쩔 수 없이 동적 페이지로 구성된 홈페이지라면 간단한 프로그램 수정 작업으로
웹 페이지 단위별 검색엔진 최적화도 가능 합니다.(단, 프로그래머가 반드시 이 부분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사이트라면 수정을하시고 그런 상황이 못 된다면 괜시리 수정하시면 곤란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관점에서는 정적인 페이지 구성이 유리하지만
실제 웹 작업을 할 때에는 개별 페이지를 별도로 다뤄야한다는 불편함이 있어 거의 잘 활용은 하지 않고
특정, 이벤트나 관련 정보를 제공할 목적이라면 검색엔진 최적화를 염두에 두고 진행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예를들어, 정적 페이지 30개 정도만 잘 구성하시더라도 원하시는 특정 검색어로 상위노출에
훨씬 가까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네이버, 구글, 다음, 야후 다 가능 합니다.)
Tip 2. 텍스트 큐브 vs 티스토리, 검색엔진 최적화에 유리한 선택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관심을 두신 분이라면 텍스트 큐브를 권합니다.
티스토리 보다는 텍스트 큐브가 여러모로 유리한 점이 많기 때문인데요.
위에 Tip 1에서 설명드린 정적 페이지, 동적 페이지 만큼이나 큰 영향을 받는 내부 구조적 차이 때문 입니다.
우선, 텍스트 큐브는 직접 계정을 준비해서 독립 도메인으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지금 이 블로그의 티스토리 주소(http://zinibox.tistory.com) 처럼 티스토리 계정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독립된 도메인(http://www.zinibox.com), 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 참고 - 현재 지니캡의 블로그 zinibox.com 은 독립계정이 아닌 단순 포워딩입니다. - 실험적
진행 단계에서 티스토리 계정을 아직은 활용해야할 시점이구요. 텍스트 큐브 테스트를 위해서는
위에 스크린샷에 잠깐 소개된 바와같이 다른 도메인에 설치해서 몇 가지 실험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독립 도메인 장점이야 굳이 설명하지 않더라도 블로거 자신에 대한 브랜딩에 활용할 수 있을 것임으로
티스토리 계정을 홍보하는 것 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는 좋은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텍스트 큐브와 티스토리 2개를 따로 운영하면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 검색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앞으론 갈수록 수 많은 블로그와
정보들이 쏟아져 나올 것입니다.
물론 오픈캐스트, 블로거 뉴스를 통해서 스타급으로 급부상하는 블로거들도 많이 나오겠지만
그 보다 더 주목받게될 부류들은 '검색엔진을 지배하는 블로거'들일 것이란 감히 예상해 봅니다.
(검색엔진을 지배하는 블로거들 - 이 부분에 대해서는 좀더 상세한 자료를 첨부하여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
당장 구글(Google)만 하더라도 검색 상위를 점하고 있는 대부분은 독립 계정의 블로거들 입니다.
최근의 구글 검색 변화를 보면 거의 네이버와 흡사한 플랫폼으로 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 구글 고유의 검색은 웹 페이지(문서 단위 검색) 검색이였지만
최근에 변화된 모습을 보면 웹 문서 뿐만 아니라 관련 뉴스, 블로그, Q&A, 주제별 검색을 반영해 주고 있습니다.
보기에 따라서는 네이버 통합 검색과 흡사하다는 느낌을 받게될 것입니다.
텍스트 큐브와 티스토리를 비교하는 글 임으로 다른 부분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이하 내용을 잘 보시고 어떤 플랫폼을 활용할 것인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도 블로그고 텍스트 큐브도 블로그 입니다.
차이점이라면 티스토리 대부분은 티스토리 계정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고(물론 독립 도메인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검색엔진 로봇 관점에서 봤을 땐 티스토리 독립 도메인은 완전환 별도 계정이 아니란 점 참고하세요)
텍스트 큐브는 별도 계정으로 운영 되는 블로그라는 점입니다.
구글(google)이 검색에 반영할 때 웹 문서를 먼저 반영하는지, 블로그 검색을 먼저 반영하는지 살펴 보세요.
애초에 웹문서 검색에 구글을 주 특기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구글만의 강점입니다.
최근에 블로그 검색을 반영한 것은 아무래도 추세를 따르기 위함 보다는 정보의 '최신성'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구글 웹 문서 검색결과는 글이 작성된 시점 보다는 정확도에 근거하여 검색을 보여줌으로
아주 오래전의 글이 상위에 노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글 극복하기 위함이 블로그 검색을 함께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헌데, 검색 결과를 잘 보시면 텍스트 큐브 대부분은 웹 문서 검색결과에 보여지고
티스토리는 블로그 검색에서 보여집니다.(물론 티스토리도 시점이 오래된 글을 웹 문서에도 나옵니다)
티스토리에 글을 포스팅 후 구글 검색을 확인해 보면 무척 빠르게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는 매우 일시적으로 상위에 노출되었다가 금방 내려갑니다.
반면 텍스트큐브는 장기적 목적을 세우고 검색상위 노출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를 진행하기에 유리 합니다.
또한, 네이버 검색의 웹 문서 검색을 함께 점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으로
텍스트 큐브와 티스토리 병행 운영 또는 텍스트 큐브 단독 운영에 대해서 고민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독립 계정으로 운영할 경우 트래픽이나 용량 문제로 걱정할 일이 있겠으나
그 정도 걱정을 할 단계면 이미 파워 블로거 이상의 위치에 간 것임으로 장, 단점 정도는
굳이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될 것 같구요.
검색엔진을 지배하는 블로거가 되고 싶다면 독립 계정을 만들어 텍스트큐브로 블로그를 개설해서
포스팅하시면서 백업용으로 티스토리 계정 병행하는 방법도 나쁘진 않을 것입니다.
덧) 독립 도메인으로 운영중인 홈페이지와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SEO) 진단
프로그램을 준비 중입니다. 홈페이지, 블러그 운영하시는 분들 누구나 무료로 받아 자신의 웹 사이트를
검색엔진 관점에서 평가해 볼 수 있는 가능한 간단한 구조로 구현 됩니다.
출처: http://zinibox.tistory.com/301 [UXKOREA : 데이터 분석 기반 홍보 대행사 유엑스코리아 블로그]